비전화저널

[손잇는날] 자연을 잇는 먹거리 손때쟁이 리스트

2019년 10월 14일


‘자극적이지 않고 몸에 이로운, 느린만큼 풍미있는 건강한 먹거리!’
자연을-잇는-먹거리에 출점한 손때쟁이(19팀)를 소개합니다!

 *비건 먹거리는 ‘▷’표시되어 있습니다.

 

▷콩심치 _콩 심은 데 치즈 났네/콩으로 만든 치즈

물론 치즈를 안 먹어도 큰 지장은 없지만, 있다면 삶이 더 윤택해질 수 있잖아요. 누군가는 못 먹어서 참아야 한다는 게 아쉬웠어요. 그래서 콩으로 치즈를 만들어봤어요. 친근하고 접하기 쉬운 콩으로도 이런 음식을 만들 수 있구나. 그런 경험을 선물하고 싶었어요.
—. @rootofdream

 

▶달려라 스무디/스무디

시계 톱니바퀴의 원리를 응용한 자전거 블렌더를 만들었어요. 뒤에는 식재료를 실을 수 있는 수레도 달았고요. 어디서나 이동해 스무디를 먹을 수 있도록요. 손 있는 날은 은행나무 밑에서 자전거를 세우고 스무디를 팔 생각이에요. 이 블렌더로 스무디를 만들어 마시며 환경을 파괴하지 않고 건강하게 즐기는 시간을 선물하고 싶어요. 

 

▶까르/’탄두르’로 갓 구운 난과 병아리 콩 인도 커리

직접 만든 비전화공방 토기화분 ‘탄두르’로 따끈하게 갓 구운 난과 인도 향신료와 야채를 푸욱 끓여 만든 병아리콩 커리 식사를 준비합니다.
—.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1829482517

 

▶힘이낫또/낫또식품판매 및 워크숍

정성껏 만든 풀잎낫또로 건강하고 맛있는 한끼를 선물합니다. 낫또는 그 매력에 한번 빠지면 헤어나오기가 힘들죠! 만드는 과정 또한 정말 매력적인 식품입니다. 숙성까지 길게는 5일이라는 시간이 걸리지만 피어있는 낫또 꽃을 빨리 만나고싶어 그 기간은 언제나 설렘과 기대로 가득 차있습니다. 정성껏 만든 낫또를 요리하여 풀잎에서부터 시작된 낫또균의 여행을 맛있게 소개해드립니다!
—. @him_e_natto

 

▶훈훈하게, 훈제/훈제기, 훈제식품(훈제베이컨, 훈제견과류, 훈제생선, 훈제야채 타파스, 훈제 비건 콩고기)

연기가 피어오르고 맛있는 음식을 기다리는 시간이 좋아요. 느리게 가는 그 시간을 사람들과 함께하고 싶었어요. 훈제기’로 연기가 피어나는, 따뜻하고 맛있는 시간을 선물합니다.

 

▷봄날/두부품은 단호박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진연을 담은 비건음식을 나눕니다.
—. @bomnalmyj

 

▷맛있어서 어쩔꺼야, 어짤!!/네팔식 피클과 모모 만두

바쁘게 나누는 삶이 사라진 현대에 네팔에서의 푸근함과 나누는 마음을 음식으로 함께 하고 싶어요.

 

▷마마콤/발효음료 콤부차

느리지만 자연의 법칙으로 순수히 발효한 음료는 자연 탄산과 유산균 효모를 가지게 되고, 건강하고 시원한 탄산감으로 지친 하루의 청량감을 선물하고 싶어요. 천연 발효음료로 만든 미스트는 얼굴의 생기를 돋아주죠. 외적으로나 내적으로 건강한 삶의 가치를 공유하고 싶어요. 
—. @oolittleworld

 

▶버려지는 농산물로 만들어진 🍑수제복숭아잼&복숭아라떼🍑/수제잼과 라떼

상품가치가 없다고 버려지는 농산물을 음료와 잼으로대학생들이 직접 수제 제작하고 개발하는 대학내 입점 카페 코스테스. 환경캠페인과 함께 수익금의 일부가 대학과 지역사회로 재환원되는 착한 프로젝트랍니다.
—. @cafe_costes

 

▷국화네 농장/집에서 직접 키운 농산물

부녀가 함께하는 싱싱한 저농약 농산물을 선보입니다. 오늘 국화네 농장 농산물로 따끈한 한끼 어떠세요?
—. https://www.facebook.com/rnrghk226

 

▶죽, 스 다/호박스프, 타파스, 비건 파운드케익

추운날, 재철식 재료인 호박스프로 뜨뜻하게 속을 달래요. 스프를 먹으며 그 사이에 이야기가 넘나들면 좋겠어요.
—. https://www.facebook.com/youngchef8

 

▶영셰프스쿨 10기/3종류의 유부초밥, 미소장국

영셰프스쿨은 요리하며 사는 삶을 실험해 보는 청소년요리대안학교로1년차 10기.

 

▷뜸들이면팡/뜸들이면찐빵

저는 뜸팡이를 ‘반려 뜸팡이(효모균)’라고 생각해요. 요즘은 뭐든 균이라고 하면 없애려고만 하잖아요. 균과 공존하는 삶의 즐거움을 사람들과 나누고 싶어요. 

 

▶덜팡&찰스비어/돌가마로 구운 천연효모빵과 마실거리

시간과 정성이 필요한 발효를 통해서 사람들에게 느림의 미학을 알려주고 싶어요. 바쁜 현대사회에서 지금 이 순간을 기다리는게 즐겁게 하고싶어요. 
—. @jin__charles

 

▷노엘라 하우스/술지게미 효모종으로 만든 샌드위치, 마실거리 등

매달 집에서 막걸리를 빚고 있습니다. 막걸리 뿐만 아니라 술지게미까지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각종 가공품을 만들어 보았어요.
—. https://www.facebook.com/NoellaHouse/

 

▷포도 속에 있는 자연, 포도 발효 마실거리/포도 발효 마실거리 판매와 만들기 워크숍

사회에는 다양성이 사라져버린 일률적인 제품이 많은데, 내추럴 와인만큼은 자본주의적 발상에서 한 발 물러나, 자연스러움을 추구합니다. 이런 내추럴 와인을 마실 때만큼은 삶의 다양성을 논할 수 있지 않을까요? 살아있는 효모가 만드는 다양함을 선물합니다.
—. @surge_kim

 

▶민속 죽염/2회죽염, 자죽염

죽염은 대나무 속에 천일염을 넣고 고열에 구워 소금의 독성을 제거하는 우리 조상들의 지혜입니다. 음식에 쓰는 소금을 죽염으로 바꾸는것 만으로도 건강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13307230060

 

▶도시양봉, 그 달콤한 유혹/도시에서 수확한 벌꿀

도시에서 텃밭을 키우고 자립하는 것처럼, 도시에서는 벌도 키우고 꿀도 수확합니다. 벌을 키운다는 것이 곧 생태학적인 삶을 실천한다는 것. 더불어 도시양봉이 결코 어렵지 않은 도전이라는 것을 함께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http://urbanbeesseoul.com/

 

▷빈민 비건요리 연구회/비건 디저트, 콤포트 등

가난한 우리는 즐겁고 지속가능한 채식 생활을 위해 혼자하기보다 함께하기, 소비하기보다 직접하기를 선택했습니다. 먹고 싶은 음식을 직접 만들고 하고 싶은 활동을 같이 하면서 채식 생활을 지속하는 원동력을 주고 받습니다.


목록